본문 바로가기

고이군 IT뉴스

작은 회사의 블로그 마케팅

어떤 사업을 하든지 홍보방법과 수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자본이나 인력등에 한계가 있는 작은회사의 사장님들은 홍보를 하려해도 제한적으로 할수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홍보를 하지 않을수 없으며 특히 온라인시대에 "난 오프라인으로만 승부를 볼거야"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동을 할수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블로그 마케팅을 경험하면서 큰 회사의 블로그 마케팅만을 따라가려는 습관이 있습니다. 하루 방문자 1천명...댓글 몇십개의 블로그가 내가 지향하며 나아가야 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길인양 착각과 판단오류를 범하는것이지요.

 

작은회사는 작은회사만의 영역이 있으며, 그 영역에서 1등을 하지 않으면 결코 큰 영역으로 나아갈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작은회사들이 해야하는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파워블로그나....하루 1000명이 방문하는 블로그에 대한 생각을 버리세요.!!!

그래야 작은회사의 현실적은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할수가 있으니깐요.

 

 

생각을 정리하셨다면 이제부터 작은회사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가지로 정리를 했으며 죽~읽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용을 해보세요.^^

 

 

 

 

작은회사의 블로그 마케팅 10단계

 

1.본인에게 맞는 블로그 선택
주요포털사 및 신문사의 블로그중 하나 선택하자. 물론 검색유입율이 많은 포털사 블로그위주로 블로그 개설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신문사블로그도 무시하면 안된다. 특히 중앙일보,조선일보등의 신문사 블로그도 해볼 만 하다. 만약 해당업종이 전자관련분야라면 전자신문블로그도 활용할 만 하다.

설치형블로도 있지만 호스팅료,설치노하우,도메인생성,검색노출등의 한계가 있다.

 . 

 

 

2.블로그 이름을 전문가 포지셔닝으로 작성하라.

블로그이름을 아무렇게나 짓는 사람이 많다 많은 사람에게 보여지는 이름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브랜드로 인식하고 심사숙고하여 만들자. 작은회사는 가치를 팔아야한다.

작은회사가 상품의 가치를 팔지않고 상품의 양을 많이 팔려고 한다면 크나큰 오류를 범하게 되는것이다.   작은회사는 전문가로써 상품의 가치를 제공하도록 심사숙고를 해야한다.

 

 

3.블로그홍보시 프로필 또는 자기소개서에 본인 업종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적는다.
 
예를들면 '서울중구에 열쇠수리점', '서초구의 계단청소전문점', '충무로의 메달제작 전문점'등을 적고 유선전화번호 및 휴대폰번호도 기재한다. 프로필 사진도 선명하게 나오도록 신경쓴다.

 

 

4.블로그 메뉴는 본인업종과 연관된 주요고객의 성별,나이,직종을 분석하여 메뉴를 작성한다
 계단청소전문점이라면 예로써 '여성','30-40','가정주부','예비창업자'등의 키워드을 고려하며 블로그메뉴를 만들어보자

메뉴이름은 정형적인 것보다 블로그운영자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로 만드는 것이 매니아층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업종에 연관된 메뉴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외에 가벼운 유머나 가십거리를 제공해주는것도 좋은 구성이 될수 있다.

 

 

5.이제 지역적 접근방법의 블로그를 활용해보자.
먼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검색기능을 활용하자. 블로그 초기화면에 블로그+포스트 검색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서초구+계단청소 서초구+창업 등을 검색하여 방문을 해보자. 그러면 서초구지역 관련 블로그들이 검색이 된다. 블로그리스트를 클릭해서 방문을 하게되면 방문자흔적을 남기고, 게시글이 많은 블로그에 방문하여 자료도 퍼오고,안부게시판에 글도 남겨라.

 

 

6.이웃맺기 및 답글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상호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싸이월드에 1촌이 있다면 블로그에는 이웃맺기가 있다.

이웃맺기도 적극적으로 하자. 이웃블로그의 업데이트한 것이 블로그메인에 표시되므로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답글에 신경써서  블로그가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자.

 

 

7.지역관련 카페에 가입하자.

포털사이트의 지역을 대표하는 관련카페에 가입하여 글쓰기 작업을 하자. 가입인사도 하고, 출석체크도하고,자유게시판에글도 남기고 할만 한것은 다하자. 그렇게 하다보면 내 블로그에 자연스럽게 방문객이 늘어나게 된다.

 

 

8.스토리와 재미가 있는 상품소개 및 개인적이고 가족적인 느낌을 주는 것도 신선하다.

제품에 대한 에피소드,해프닝등 스토리를 적어보자. 그리고 직접 십자수를 제작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자료로 적극 활용하자.

가족이 함께 찍은 사진, 친구와 술자리, 여행사진등도 좋은 컨텐츠이다. 이러한 인간적인 진솔함에서  묻어나는 유사성은  친밀도를 높인다.

그리고 컨텐츠를 깔끔하고 감각있게 편집하여 올리도록 하라.

 

 

9.명함에 블로그주소를 표기하자.

블로그주소는 이제 누구에게도 생소하지 않다. 오프라인에서도 적극적으로 블로그주소를 홍보하여 인적커뮤니케이션을 온라인으로 확장하자. 만약 블로그 주소가 어렵다면 도메인을 생성하여 포워딩하는 하는 것도  유용하다. 요즘은 도메인등록사이트에 도메인 등록시 포워딩은 무료인 곳이 많다.

 


10.규칙적으로 업데이트하자.

먹고살기도 바쁜데 매일 컴퓨터앞에 앉아 있기도 힘들 것이다. 그러나 꾸준히 규칙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필수다.
 
매일은 어렵더라도 일주일에 2-3번정도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다. 적을 것이 없다면 다른 블로거를 방문하여 스크랩이라도 하자. 항상 살아있는 느낌을 주는 것은 블로그만의 매력이다. 잘 만든 블로그는 두고두고 보답할 것이고, 잘 관리한 블로그는 평생 보답할 것이다.

 

 

 

작은회사의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력과 시간이죠.

작은회사는 사장혼자서 모든 영업,판매,고객상담,A/S등의 일들을 해야하는곳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로그마케팅은 그 많은 일중에서 추가되는 일이 되는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작은회사의 블로그마케팅 10단계의10번째의 업데이트를 고민해야합니다.

작은회사는 집중을 해야하며, 여러가지 일을 혼자서 하려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는걸 명심하세요.^^

 

 

출처 : 장주섭 (커뮤니티 성공 전략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고이군 IT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핏닷컴을 소개합니다.  (0) 2007.08.10
구자룡철학  (0) 2007.08.07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웹 2.0철학!  (0) 2007.08.07
매직인더월드 0801출연분-김특파원!  (0) 2007.08.05
시멘틱 웹  (0) 2007.08.01